본문 바로가기

LEARN/ENGLISH VIDEOS

금에 투자하는 방법, 금 ETF 소개

금에 투자해야 할까?

 

금으로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요동치고 미국은 달러 양적완화와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했죠. 은행 이자는 한없이 낮아졌고요. 때문에 자산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갖추어야 할지, 자산 일부를 금에 넣어둬야 할 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 번을 이름을 들어봤을 투자자 워런 버핏은 금 투자에 부정적입니다. 금 자체로는 생산성이 없기 때문에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하면서요. 

 

금은 오랜 역사 동안 장신구로 사용이 되어왔고, 현대에는 우주복이나 핸드폰 등 산업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신구나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중으로 금을 '재정적인 목적'으로 여기고 있는데요. 주식이나 각 국가의 화폐보다 안정적인 자산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금은 오래전부터 경제 위기를 대비한 헷지용 자산으로 여겨졌습니다. 위의 표가 잘 안보이실 것 같은데, 금값은 매 경제위기시마다 올랐습니다. 2008년 경제 대공황 이후 금값이 단기간 내에 최대로 올라갔고, 요즘은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경제가 흔들리면서 금값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을 우리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추가해야 할까요?

 

 

 

 

 

금은 다른 주식처럼 배당금이 나오지도 않고, 그 자체로 생산성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잘만 한다면 수익성 있는 투자 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15년간 미국 다우지수가 평균 173% 오른 동안 금의 가치는 278% 올랐고요. 때문에 주식 시장이 정부나 사회 붕괴로 혼란스러운 상황이면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장기간 투자하기 적합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역시나 작아서 잘 안보일 것 같네요...) 지난 1년간 금의 가격과 미국 S&P 500, 다우지수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맨 위 굵은 파란색이 금이고, 아래 초록색과 보라색이 시장 지수입니다. 중간에 한 번 수치가 훅 떨어졌을 때가 3월인데요, 이렇게만 보셔도 시장 인덱스보다 금이 상대적으로 요동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금을 최고의 헷지 상품이라고 얘기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알고 있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워런 버핏이 얘기했듯이 금 1온스는 아무리 오래 보유해도 여전히 금 1온스입니다. 로마 시대 군인의 임금과 오늘날 군인의 임금을 금의 양으로 비교해 본다면 비슷하게 나오고요. 안정적이라는 의미는 가격이 시간이 지나도 비슷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자산을 늘리는 목적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금이 안전한지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분명 주식보다 크게 등락을 반복하지는 않는 것 같은데요, 사실 주식보다 더 위험했던 때도 있었습니다. 1975년이 그러했죠. 그러니 장기간 보유하고 있어도 수익률은 낮으면서 주식보다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금에 투자를 하라는 것인지 말라는 것인지 혼란스러울텐데요. 🥺

 

금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금 모두 위험 요소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각각은 경제에 따라 다르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가 좋다면 주식은 올라가지만 금은 수익률이 낮고, 경제가 좋지 않을 때 주식은 떨어져도 금은 올라가는 경향이 있죠. 금, 채권, 주식은 서로 다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목적으로 소량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이나 채권 가격이 떨어졌을 때 수익을 받쳐줄 자산으로 금을 보유해 두는 것이죠. 

 

이때 금은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5~7.5% 비중으로 갖고 있는 것이 권장됩니다. ⚖️

 

 

 

그렇다면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실제 금을 현물로 갖고 있거나, 금 통장을 개설하거나, KRX 거래소에서 금을 사거나, 금을 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각종 세금이나 수수료 때문에 골드바나 골드뱅킹은 추천을 하지 않고,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골드 ETF나 KRX 거래소를 추천합니다. 골드뱅킹, 금펀드, 국내 금 ETF는 배당소득세를 15.4% 내야합니다. 그러나 미국 골드 ETF는 양도소득세 250만 원까지 공제가 돼요. 저는 달러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금을 미국 ETF로 사고 있고요.

 

 

 

 

 

 

금을 추종하는 ETF에는 대표적으로 GLD와 IAU가 있습니다. 둘다 거래량이 많은 ETF입니다. GLD는 런던의 실물 골드바 가격을 추종하고 있는 ETF고 시가총액은 삼성전자우보다 높습니다. IAU는 세계 여러 곳에 있는 실물 골드바 가격을 추종합니다. 둘 중에 하나를 고른다면 저는 IAU인데요, GLD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운용보수가 낮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유튜버 김단테님의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ETF는 무엇인지,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금 ETF는 현물 투자가 아닙니다. 금 ETF 투자에는 위험성이 있어요. 그렇다고 골드바가 정답일까요? 골드바도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어쩌라고?????" - 내일은 투자왕 - 김단테

 

 

 

 

 

 

 

 

 


 

✨ 잠깐! 영어 공부도 하고 가세요!! 

 

제 블로그는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블로그이니까... 영어 유튜브 영상도 같이 소개해 드려요. 금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한지 등에 대해서 역시나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모르는 영어 단어와 표현이 잔뜩일 수 있지만, 화면이랑 같이 보면서 들으면 '아 대충 이런 이야기 하는 건가 보다~'하고 파악은 되실 거예요 🥺

 

 

 

💛 유튜브 영상 (영어 자막 있음)

 

Should I Invest in Gold? - Two Cents (2020.06.18)

 

 

💛 영상에 나온 영어 단어  

 

더보기

Should I Invest in Gold? 

🗨️ The quest for gold is long, storied, and bloody.

Storied 옛날이야기들 속에 나오는, 유명한, 잘 알려진, 흥미로운

  ▫️ a storied castle/player/leader

  ▫️ She has a storied past/career.

 

🗨️ He even referred to gold's connection to currency as a "barbarous relic"

barbarous 잔혹한, 상스러운, 악랄한

  ▫️ It was a barbarous [=barbaric] crime.

relic 유물, 유적

  ▫️ Typewriters are a relic of the past.

 

🗨️ Gold and humanity go way way back.

go way back 오랫동안 알고 지내다

 

🗨️ From Egyptian funerary masks to Celtic ruins, evidence of our love of gold is found in practically every corner of the globe. 

funerary 장례의

ruin (파괴된 건물의) 잔해, 유적

  ▫️ The castle is now a ruin.

practically 거의, 사실상, 실제로

  ▫️ I talk to him practically everyday.

 

🗨️ That beautiful golden hue is thanks to the fact that is absorbs more blue light than any other visible wavelength of light.

hue 빛깔, 색조

  ▫️ We decorated the room in hues of blue and green.

 

🗨️ Trace amounts of gold are found in millions of cell phones around the world. 

trace 극소량

  ▫️ He could detect a trace [=hint] of cinnamon in the cookies.

  ▫️ Trace amounts of the pesticide were found in many foods.

 

🗨️ Industrial use is one of the smallest pieces of the gold consumption pie hovering around 10%.

hover 맴돌다

  ▫️ Unemployment rates were hovering around 10 percent.

 

🗨️ fiat currencies that can be devalued on the whims of the government. 

whim 기분, 변덕

  ▫️ Her husband tries to satisfy her every whim.

 

🗨️ Despite the fact that it can't be usefully consumed like, say, oil or timber, gold can be a profitable investment.

timber 목재

  ▫️ The house has a timber frame.

 

🗨️ National emergencies can make self-described gold-bugs look really smart all of a sudden. 

self-described 자칭

gold-bug (구어) 금본위제 지지자, 황금광

 

🗨️ stocking fears of out-of-control governments and societal collapse

societal 사회의

  ▫️ societal changes/needs/problems/values

 

🗨️ bonds had an average annual rate of return of around 5%

rate of return 수익률, 이익률

 

🗨️ when inflation went from 1% to an eye-watering 6%, gold prices sagged

eye-watering (너무 고통스러워서) 눈물을 찔금거릴 정도인, 엄청난

sag 약화되다, 줄어들다

  ▫️ the company's sagging sales

  ▫️ The economy began to sag.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