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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스토리] 크리스찬 루부탱 구두가 비싼 이유

바닥이 빨간 구두, 크리스찬 루부탱 Christian Louboutin. 제가 이 구두를 처음 알게 된 건 아리아나 그란데의 노래 7 rings를 통해서입니다. 

 

재력을 과시하는 노래 가사 일부에 이 루부탱 구두가 언급돼요. 레트 바텀 Red-bottoms 이 바로 크리스찬 루부탱 구두를 의미하고, 이 빨간 밑창이 크리스찬 루부탱 구두의 상징이죠. 

Happiness is the same price as red-bottoms - Ariana Grande, 7 rings 가사 일부

크리스찬 루부탱을 언급한 연예인은 비단 아리아나 그란데만이 아닙니다. 카디 비, 제니퍼 로페즈 등의 가수들이 자신의 음악에서 루부탱 구두를 언급했고, 섹스앤더시티 드라마에서도 자주 나옵니다. 국내 연예인들도 신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리스찬 루부탱 구두가 비싼 이유, 크리스찬 루부탱의 브랜드 스토리를 다룰 예정입니다. 참고한 영상과 영어 스크립트 및 단어도 같이 정리해 두었으니 영어 공부에 참고해 주세요. 

 


 

크리스찬 루부탱은 프랑스 명품 패션 디자이너입니다. 그의 이름을 딴 브랜드는 특히 구두에 특화된 브랜드이고, 스틸레토 구두에 레드 솔 (red-sole, 빨간 밑창) 이 대표적이죠. 대부분 굽의 높이가 10cm 이상이고, 뾰족한 앞코와 얇은 힐로 신었을 때 섹시한 느낌을 줘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레드 솔은 하이힐 특유의 섹시한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누구나 알아보는 명품 로고가 되었죠. 

 

사진 출처: 크리스찬 루부탱 인스타그램 - 클릭 시 대표 사이트 이동

 

디자이너 크리스찬 루부탱은 1993년에 레드 솔을 생각해냈습니다. 한 직원이 빨간색 매니큐어를 바르는 걸 보고는 매니큐어를 낚아채서 구두 바닥에 칠했죠. 그렇게 빨간 바닥이 트레이드 마크인 루부탱 구두가 만들어졌습니다. 

 

루부탱 구두가 얼마 정도 하는지 살펴볼까요. 오늘자 기준으로 사이트에 새로운 모델로 올라와 있는 구두의 경우 98만 원이고, 기본 구두도 보통 8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가장 비싼 가격으로는 720만 원인 구두도 있고요.  

 

사진 출처: 크리스찬 루부탱 대표 사이트

 

그렇다면 루부탱 구두는 왜 이렇게 비싼 걸까요? 2013년에 뉴욕타임스에서 루부탱에게 그의 신발이 왜 그리 비싼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생산비를 탓했죠. 유럽에서 신발을 만드는데 많은 비용이 든다면서요. 

 

2008년부터 2013년 사이에 신발 생산비는 두 배로 올랐다고 합니다. 유로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이고, 아시아에 있는 공장에서 좋은 원자재를 조달 받고 있었는데, 고급 재료를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요. 

 

레더 스파 Leather Spa는 크리스찬 루이비통과 계약을 맺어서 루부탱 구두를 수선하는 일을 맡고 있는 회사입니다. 레더 스파의 공동 대표인 데이빗 매스키타 David Mesquita는 구두가 비싼 이유에는 제작 과정도 작용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신발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과정에는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여러 가지가 필요하고, 누가 디자인하고 누가 제조하며, 어떤 재료로 구두를 만드는지도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고요. 

 

생산 비용, 재료, 디자인, 장인의 손길 외에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은 또 있습니다. 바로 "나는 비싼 명품 구두를 신고 있다"라고 알릴 수 있는 상징성이죠. 

 

결혼식에서 신을 루부탱 구두를 구입한 제작자 스펜서 Spencer Alben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거만하게 들리겠지만, 저는 이 레드 솔 구두가 좋아요. 일종의 패션 아이콘의 상징이기 때문이죠. 이 구두에는 뭔가 특별한 게 있어서, 사진으로만 구두를 봐도 이게 어떤 신발인지 누구든 알아차려요. 이런 말을 하는 제가 끔찍하게 느껴지겠지만, 이 신발은 일종의 높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거예요. 

아마도 다시는 신지 않을 구두에 $1,000 넘는 비용을 지불하는 건 미친 일이죠. 근데 이 구두는 모두가 아는 그런 구두라서, 레드 솔을 보는 순간 사람들은 "아, 나 저 구두 알아. 저거 되게 비싼 거야"라고 해요. 

우리가 신경 쓰는 게 표면적이지만, 이 루부탱 구두에는 보편적인 상징 같은 게 있어요. 구두를 보면 이게 무슨 구두인지를 바로 알아차리는 그런 특별한 상징이요. 모두가 이 구두가 어떤 구두인지 알아차리니, 이 별거 아닌 것 같아 보이는 구두 밑창의 색이 루부탱 구두를 특별하게 만들죠.

 

크리스찬 루부탱은 2003년 핸드백과 지갑 라인으로 브랜드를 확장합니다. 가수 미카 Mika가 투어에서 신을 신발들을 디자인 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계기로 2011년에는 남성 슈즈도 제작하기 시작했고, 2014년에는 럭셔리 뷰티 마켓에 진출했습니다. 

 

빨간색 매니큐어에서 시작된 루부탱 구두답게, 첫 뷰티 제품은 빨간색 매니큐어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는 바빌론 건축과 중동에서 영감을 받은 립스틱을 출시했고요. 매니큐어는 약 5만 원이고, 립스틱도 10만 원대여서 가장 비싼 립스틱이라고 불립니다. 2016년에는 향수도 출시했습니다. 

 

올해 럭셔리 브랜드인 구찌, 톰 포드, 돌체 앤 가바나, 에르메스 등이 명품 립스틱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MZ 세대)가 브랜드를 첫 경험하는 상품으로 립스틱이 제격이기 때문입니다. 향수보다는 저렴하고, 쉽게 사고 쉽게 선물할 수 있는 제품이죠. 

 

저도 몇 십만 원 하는 구두와 몇 백만 원 하는 핸드백은 엄두가 나질 않는데, 립스틱을 보고는 '한 번 사볼까'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비싼 제품을 보다가 립스틱을 보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살 수 있겠다 싶은 마음이 든달까요...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면 립스틱 10만 원이 결코 저렴한 가격이 아닌데 말이에요.

 

 

 

 

 


 

순서대로 참고 영상, 영어 스크립트 및 단어 정리해 두었습니다. 패션 용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럼 오늘도, 하루에 하나 유튜브 영어 공부 함께해요! 😎

 

★이번 포스팅을 재밌게 보셨다면, 이전 글도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영어] - 밀레니얼이 구찌를 사랑하는 이유


Step 1. 영어 자막 없이 영상 보기 → 전체적인 의미 파악 

Why Louboutin Shoes Are So Expensive – Business Insider (2018.09.27)

Step 2. 영어 자막 보면서 표현, 단어 익히기 → 집중적으로 의미 파악 

Why Louboutin Shoes Are So Expensive
 
What makes these shoes worth almost $800?

Christian Louboutin is the mastermind behind these iconic red-bottomed shoes.

It’s safe to say his footwear has stepped into the mainstream.

Celebrities all over the world wear them.

“You know the ones with the high heels and the red bottoms?”
“This expensive, these is red bottoms. These is bloody shoes.” – Cardi B “Bodak Yellow”

Louboutin even had the red bottoms trademarked. The signature Louboutin pumps start at $695. The most expensive pair, nearly $6,000.

So how did this craze start? Christian Louboutin had the idea for red soles in 1993.

An employee was painting her nails red. Louboutin snagged the bottle and painted the soles of a prototype shoe.

Just like that, the red soles were born. So, what makes these shoes worth the cost?

In 2013, when the New York Times asked Louboutin, why his shoes are so expensive, he blamed production costs.

Louboutin said, “It’s expensive to make shoes in Europe.”

From 2008 to 2013, he said his company’s production costs had doubled as the euro strengthened against the dollar, and competition increased for quality materials from factories in Asia.

David Mesquita, the co-owner of Leather Spa, say craftmanship also plays a part in the shoes’ high price tag.

His company works directly with Louboutin to repair its shoes, repainting and replacing the red soles.

David Mesquita: "I mean there’s a lot of things that go into the design of a shoe, and the making of a shoe.

Most importantly, I think is, who’s designing it, who’s manufacturing it, and also what materials they’re using to make the shoes.

Whether you’re talking about feathers, rhinestones, or exotic materials, there’s so much attention to detail that they put into their manufacturing and designing of their shoes."

For instance, these $3,595 Louboutins are embellished with Swarovski Crystals.

And these raccoon fur boots cost $1,995. When it all comes down to it, people are paying for the status symbol.

Producer Spencer Alben bought a pair of Louboutins for her wedding.

Spencer Alben: "It makes me sound so stuck up, but I love the red soles because it’s such like a fashion icon symbol.

There’s something about them that when you see them in a picture you instantly know what those are.

So it’s like a status symbol I guess, which makes me sound terrible.

They were over $1,000, which when I say that now, is insane for one pair of shoes that you’re probably never gonna wear again.

It’s like something that everyone knows, so the second you see the red bottoms, it’s like, I know what those are, I know what those cost.

And it’s so superficial that we care about that, but it really is something that is universal.

You see that and you instantly know what those are, and it’s something special.

So I think, something as silly as the color of the sole on the shoe, makes them so special, because it’s universally identifiable."
 
Would you drop $1,000 for red-bottomed shoes? 

 

▼▼▼ 단어 확인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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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cabulary

mastermind

a person with an outstanding intellect.

지휘[조종]하는 사람

 

It’s safe to say

…라 말해도 좋다[과언이 아니다]

 

footwear

outer coverings for the feet, such as shoes, boots, and sandals.

신발(류)

 

craze

an enthusiasm for a particular activity or object which appears suddenly and achieves widespread but short-lived popularity.

(특히 일시적인) 대유행[열풍] (=fad)

 

sole

the undersurface of a person's foot.

발바닥

 

snag

catch or obtain (someone or something).

(흔히 다른 사람보다 먼저) 잡아[낚아] 채다

 

embellish

make (something) more attractive by the addition of decorative details or features.

장식하다, 꾸미다

 

When it comes down to it

기본적으로, 근본적으로(basically, essentially), 이것 저것 생각해 보면, 모든 점을 고려해 볼 때

 

stuck up

staying aloof from others because one thinks one is superior.

거드름 피우는, 거만한

 

status symbol

a possession that is taken to indicate a person's wealth or high social or professional status.

높은 사회적 신분의 상징

 

superficial

existing or occurring at or on the surface.

피상[표면]적인

 

universal

of, affecting, or done by all people or things in the world or in a particular group; applicable to all cases.

일반적인, 전 세계적인, 보편적인

 

identifiable

able to be recognized; distinguishable.

인식 가능한, 알아볼 수 있는

 


Step 3. 영상 다시 보기 

 

영상을 한번 보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영어 자막을 읽으면서 모르는 표현과 단어를 정리했다면, 영상을 다시 한번 보세요! 

 

새로 배운 표현이나 발음이 잘 들리는지 영상을 보면서 확인해 보세요. 여러 번 반복해서 영상을 보시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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